안녕하세요. 오늘은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기억력은 물론이고 시력, 청력 기능이 떨어지는 이유는 바로 뇌가 늙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뇌는 45세부터 늙기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뇌 노화가 만드는 대표적인 질환이 치매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뇌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1. 카레(강황)


카레에는 강황이 들어있고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강황의 노란색은 바로 커큐민의 색깔이라고 하는데요. 커큐민은 치매를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베타 발생을 억제해 뇌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 치매 전 단계거나 뇌가 노화된 성인 40명 대상으로 커큐민을 1일 2회 섭취하게 한 결과 기억력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가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낮은 국가 중 하나인데 특히 인도 뭄바이 지역의 치매 유병률은 1.1%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인도에서는 보통 하루의 100g 정도 카레를 섭취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카레를 꾸준히 먹으면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맛도 좋고 뇌 건강에도 좋은 카레를 얕잡아보면 안 되겠습니다. 카레가 아닌 강황 가루를 드실 때는 하루에 1~2티스푼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천마


천마라고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이름인데요. 천마는 하늘에서 내린 마비를 치료하는 풀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천마는 잎이 없고 줄기가 위로 올라가 천마 속 영양 성분이 뇌로 바로 올라가 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천마에는 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들어주어 뇌혈관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충분한 물에 천마와 대추를 넣고 30분 정도 끓인 뒤 먹기 직전 국화를 넣어서 우려 마시면 신경이 안정되고 머리와 눈을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천마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강하므로 신경과 약을 복용 중이라면 천마 섭취 시 기운이 없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치매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추가로 전국에는 256개의 치매안심센터가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예방과 완화를 위해 운동, 만들기, 미술, 수학 등 다양한 뇌 자극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이면 누구나 무료로 치매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강황과 천마 드시고 100세까지 늙지 않는 젊은 뇌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